밀알 사역
소그룹

2017년 01월 순모임 교재

관리자 조회654 Jan 11, 2017

위대한 패러독스!
(고전 9:19-27/ 1월 8일 주일 설교)

* 찬양 2곡 (268장  '온 세상 위하여'/새 505장,    '주님 말씀  하시면')

* 설교 되새김을 위한 질문들

1. "기독교는 패러독스/역설의 종교다." 혹은 "기독교의 진리들은 역설적"이라는 표현을 자주 듣습니다. '역설'의 사전적 의미는 "언뜻 보면 진리(眞理)와 모순(矛盾)되는 것 같으나 사실(事實)은 그 속에 일종(一種)의 진리(眞理)가 있는 말"로, 즉 모순 속에 진리를 함축하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주님의 말씀, 기독교 진리, 교리들 중에 역설적인 것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2. 고전 9:19절에 보면 바울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되었다"고 합니다. 자유인과 종은 상반되는 개념으로, 한 사람이 동시에 자유인과 종이 되는 것은 모순되어 보입니다. 과연 이 역설이 바울에게 가능했던 것에는 어떤 중심/진리가 함축되어 있을까요? 그뿐 아니라 이어지는 20-22절에 바울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실례들을 나열합니다. 바울이 이렇게 ‘이랬다 저랬다’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바울이 이러한 역설을 그 삶 가운데 살아낼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바로 가장 '"위대한 패러독스"를 체험하고 그것에 사로잡힌바 되었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 세상에서 다른 어떤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가장 ‘위대한 패러독스’는 무엇입니까?

 

4. 바울처럼 우리도 이 "위대한 패러독스"의 사람들이라면, 비신자들과 세상을 대함에 있어 우리 개인과 교회 공동체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겠습니까?

 

순장, 순모님을  위한 Tip01: Ice Breaking
첫 순모임의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 모임에는 주로 자기 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겠죠? 이 시간도 서로 알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격려하는 시간으로 하면 참 좋습니다.

자기소개하기 (이름, 가족관계)
좋아 하는 음식/운동/취미
싫어 하는 음식/물건
올해 꼭 하고 싶은 한가지

순장, 순모님을  위한 Tip02 : 훌륭한 순모임을 위해서는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습니다.
1.    모임 장소는 순원들의 가정을 순서대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형편에 따라서는 일정한 장소(교회)에서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세상이야기나 정치 이야기는 삼가고, 비속어는 사용 하지 않습니다.
3.    순모임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는 절대 비밀을 지킵니다.
4.    친분의 있더라도 호칭부터 조심합니다.
5.    순원간에 금전 거래는 없어야 합니다.
6.    과다한 음식 접대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으로 가기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