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 사역
소그룹

2018년 08월 순모임 교재

관리자 조회152 Aug 08, 2018

 2018 8순모임교재

 

다윗의 기도 1 Not my business!

 (사무엘하 2:1, 5:17-25/ 7  22주일설교)

 

* 찬양 2 ("나는아무것도아닙니다" /  찬송가 430 (통 456 ) "주와같이가는”)

사무엘하 2:1

1 이런 일이 일어난 뒤에, 다윗이 주님께 "제가 유다에 있는 성읍으로 올라가도 됩니까?" 하고 여쭈었다. 주님께서 그에게 올라가라고 하셨다다윗이 다시 여쭈었다. "어느 성읍으로 올라가야 합니까?" 주님께서 헤브론으로 올라가라고 알려 주셨다.

 

사무엘하 5:17-25

17 다윗이 기름부음을 받아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는 소식을 블레셋 사람이 듣고 온 블레셋 사람이 다윗을 잡으려고 올라왔다. 다윗이 이 말을 듣고서, 요새로 내려갔다.
18
블레셋 사람들이 이미 몰려와서, 르바임 골짜기의 평원을 가득히 메우고 있었다.
19
다윗이 주님께 아뢰었다. "제가 저 블레셋 사람들을 치러 올라가도 되겠습니까? 주님께서 그들을 저의 손에 넘겨 주시겠습니까?" 주님께서 다윗에게 대답하셨다. "올라가거라. 내가 저 블레셋 사람들을 반드시 너의 손에 넘겨 주겠다."
20
그래서 다윗이 바알브라심으로 쳐들어갔다. 다윗이 거기에서 블레셋 사람들을 쳐서 이기고 나서, 이렇게 말하였다. "홍수가 모든 것을 휩쓸어 버리듯이, 주님께서 나의 원수들을 내 앞에서 그렇게 휩쓸어 버리셨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 곳 이름을 바알브라심이라고 한다.
21
블레셋 사람들이 그들의 온갖 우상을 그 곳에 버리고 도망하였으므로, 다윗이 부하들과 함께 그 신상들을 치웠다.
22
블레셋 사람들이 또 올라와서, 르바임 골짜기의 평원을 가득 메웠다.
23  
다윗이 주님께 또 아뢰니, 주님께서 대답하셨다. "너는 정면으로 그들 쪽으로 올라가지 말고, 그들의 뒤로 돌아가서 숨어 있다가, 뽕나무 숲의 맞은쪽에서부터 그들을 기습하여 공격하여라.
24
뽕나무 밭 위쪽에서 행군하는 소리가 나거든, 너는 곧 진격하여라. 그러면, 나 주가 너보다 먼저 가서, 블레셋 군대를 치겠다."
25
다윗은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게바에서 게셀에 이르기까지 쫓아가면서, 블레셋  군대를 무찔렀다.

 

설교되새김을위한질문들

 

1. 나의 일이 아니라 남의 일이라 더 신경도 쓰이고, 더 꼼꼼히 일을 잘해야 했던 경험이 있으십니까?

 

2. 본문 삼하 2:15장 후반부에는 두 개의 다른 다윗의 기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기도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3. 그럼에도 다윗이 그러한 기도를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본문의 다윗의 기도들에서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5. 기도하면서’ Not my business!’ 의 태도를 가졌을 때 얻어지는 유익은 무엇이 있습니까?

 목록으로 가기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