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022년 10월 순모임 교재

관리자 조회38 Sep 21, 2022

 202210순모임교재(순원용)

주제

초심을 잃지 말라!

본문

사무엘하 9:1-13

찬송

겸손히 주를 섬길 때(찬송 212)

o   마음열고, 찬양과나눔

 지난어떻게지냈는지서로의근황을나눠봅시다.

10월의 주제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입니다. 다윗은 왕위에 오르고도 겸손하게 초심을 잃지 않고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돌보았습니다. 요나단과 맺은 언약을 기억했기 때문입니다. 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우고 싶다면 겸손한 초심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o   마음다해, 말씀과나눔

1. 다윗은 사울의 집안에 생존한 사람을 찾습니다(1-5).

 

1) 다윗이사울의집안에살아남은사람이있는지탐문하는이유는무엇입니까(1)?

2) 사울가문의생존자로서다윗앞에불려온사람은누구입니까(3-5)?

 

나눔 1   국정을 안정시킨 후 다윗이 가장 먼저 한 일은 요나단과의 언약(삼상 20:8,14-16)을 지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은 왕이 되고 요나단은 죽었지만, 다윗은 약속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잊지 말고 꼭 지켜야 할 약속이 있으면 이야기해 봅시다. 약속과 관련해서 감동했거나 실망한 일이 있으면 나눠 봅시다.

 

2. 다윗은 므비보셋에게 은총을 베풉니다(6-13).

1) 다윗이 므비보셋에게 베풀겠다고 약속한 은총은 무엇입니까(7)?

2) 다윗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합니까(9-12)?

 

나눔 2   다윗은 하나님이 자기에게 은총을 베푸셨듯이(참조. 23), 왕으로서 가진 권한을 므비보셋에게 은총을 베푸는 데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이 내게 베푸신 은총이 무엇인지, 또 내가 친절과 호의를 베풀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지 나눠 봅시다.

나눔 3   다윗은 말로만 은총을 약속하지 않고 그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했습니다. 자상하고 친절한 말도 귀하지만, 손과 발로 섬기는 일은 더 귀합니다. 내가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고 서로 조언을 나눕시다.

 

o    마음 모아, 함께 기도 

 

_ 제게 주신 사회적 권한을 다른 사람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데 사용하게 하소서.

공동체_ 약속을 지키는 신실한 공동체, 이웃을 섬기는 사랑의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목록으로 가기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