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2022년 12월 순모임 교재

관리자 조회105 Nov 23, 2022

2022년 12월 순모임 교재(순원용)

주제 :하나님을 아는 지혜              본문: 전도서 12:1-14       찬송 : 너 성결키 위해(찬송 420)

 마음열고, 찬양과나눔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하나님의 사람은 청년의 때 즉 아직 삶의 기회가 남아 있을 때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생의 시간은 쏜살처럼 지나갑니다. 만일 인생의 모든 시간이 다 지나가고 아무 낙이 없다고 할 그때, 죽는 것 외에 달리 할 수 있는 게 없는 사람은 참으로 불행합니다. 삶이 다하는 그 순간까지 하나님을 기억하며 사는 사람은 영원히 아름다운 청년입니다.

  

 다해, 말씀과나눔

1. 하나님의 사람은 청년의 때에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1-8).

1) 사람이언제하나님을기억해야합니까(1, 2)?

2) 노년의때에일어나는현상은무엇입니까(3-6)?

3) 하나님을모른죽음을맞이하는인생을향해, 전도자는무엇이라고말합니까(7, 8)?

나눔 1   청년의 때는 아직 숨이 붙어 있을 때이며 변화할 기회가 남아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전도자가 말하는 ‘인생이 헛되다’라는 말은 허무한 인생이니 막살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허무한 인생, 아직 기회가 남아 있을 때 하나님을 기억하며 살라는 뜻입니다. 어떻게 사는 것이 하나님을 기억하며 사는 것인지 나눠 봅시다.

2. 모든 사람은 진리의 말씀을 소중히 여기며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9-14).

1) 전도자는 지혜자로서 백성을 가르치며 무엇을 했습니까(9, 10)?

2) ‘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어떻게 설명되어 있습니까(11)?

3) 일의 결국 즉 말씀을 다 들은 자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2-14)?

나눔 2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날을 내다보며 현재의 삶을 성찰합니다. 종말만 바라보다가 현실을 외면하거나 현실에서 도피하지 않으며, 현재의 일상성에만 빠져서 끝을 망각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기억하는 사람은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나눠 봅시다

 

마음 모아, 함께 기도

o    _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며 살게 하소서.

o    공동체 _ 지체들끼리 서로 말씀으로 격려하고 권면하면서 종말의 시대를 의미 있게 살게 하소서.

 

 
 목록으로 가기
Top of Page